[Androidx / Jetpack] LiveData 개요 및 사용법

2020. 8. 30. 18:23Android

LiveData 개요

LiveData는 관찰 가능한(observable) 데이터 홀더 클래스입니다. 일반 observable과 달리 LiveData는 수명 주기를 인식합니다. 즉 액티비티, 프래그먼트 또는 서비스와 같은 다른 앱 컴포넌트(구성요소)의 수명 주기를 고려합니다. 이러한 수명 주기 인식을 통해 LiveData는 활성 수명 주기 상태에 있는 앱 구성요소 observers(관찰자)만 업데이트합니다.

LiveData is an observable data holder class. Unlike a regular observable, LiveData is lifecycle-aware, meaning it respects the lifecycle of other app components, such as activities, fragments, or services. This awareness ensures LiveData only updates app component observers that are in an active lifecycle state.

💡참고: LiveData 구성요소를 Android 프로젝트에 가져오려면 프로젝트에 구성요소 추가를 참조하세요.

 

Observer 클래스로 표현되는 관찰자의 수명 주기가 STARTED 또는 RESUMED 상태이면 LiveData는 관찰자를 활성 상태로 간주합니다. LiveData는 활성 관찰자에게만 업데이트 정보를 알립니다. LiveData 객체를 보기 위해 등록된 비활성 관찰자는 변경사항에 관한 알림을 받지 않습니다.

 

observer를 LifecycleOwner 인터페이스를 구현하는 객체와 짝지어 등록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짝지어 등록하면 observer에 대응되는 Lifecycle 객체의 상태가 DESTROYED로 변경될 때 관찰자를 삭제할 수 있습니다. 특히, 액티비티와 프래그먼트가 LiveData 객체를 안전하게 관찰할 수 있고 액티비티와 프래그먼트의 수명 주기가 끝나는 즉시 unsubscribed 되어 메모리 누수를 걱정하지 않아도 되므로 유용합니다.

 

LiveData 사용 방법에 관한 자세한 내용은 LiveData 객체 사용을 참조하세요.

 

LiveData 사용의 이점

LiveData를 사용하면 다음의 이점이 있습니다.

  • UI와 데이터 상태의 일치 보장(UI와 데이터 상태의 동기화) LiveData는 관찰자 패턴을 따릅니다. LiveData는 수명 주기 상태가 변경될 때 Observer 객체에 알립니다. 코드를 통합하여 이러한 Observer 객체에 UI를 업데이트할 수 있습니다. 앱 데이터가 변경될 때마다 UI를 업데이트하는 대신, 변경이 발생할 때마다 관찰자가 UI를 업데이트할 수 있습니다.
  • 메모리 누출 없음(메모리 누수 방지) 관찰자는 Lifecycle 객체에 결합되어 있으며 연결된 수명 주기가 끝나면 자동으로 삭제됩니다.
  • 중지된 액티비티로 인한 비정상 종료 없음(액티비티가 갑작스럽게 종료될 때도 안전함) 관찰자의 수명 주기가 비활성 상태(예: 액티비티가 백 스택에 있음)이면 관찰자는 어떤 LiveData 이벤트도 수신하지 않습니다.
  • 생명주기를 더 이상 수동으로 처리하지 않음 UI 구성요소는 관련 데이터를 관찰하기만 할 뿐 관찰을 중지하거나 다시 시작하지 않습니다. LiveData는 관찰하는 동안 관련 수명 주기 상태의 변경을 인식하므로 이 모든 것을 자동으로 관리합니다.
  • 최신 데이터 유지 수명 주기가 비활성화되면 다시 활성화될 때 최신 데이터를 수신합니다. 예를 들어 백그라운드에 있었던 활동은 포그라운드로 돌아온 직후 최신 데이터를 받습니다.
  • 구성 변경에도 적절하게 대응 구성 변경(예: 기기 회전)으로 인해 활동이나 프래그먼트가 다시 생성되면 사용할 수 있는 최신 정보를 즉시 수신합니다.
  • 리소스 공유 앱에서 시스템 서비스를 공유할 수 있도록 싱글톤 패턴을 사용하는 LiveData 객체를 확장하여 시스템 서비스를 래핑할 수 있습니다. LiveData 객체가 시스템 서비스에 한 번 연결되면 리소스가 필요한 모든 관찰자가 LiveData 객체를 볼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LiveData 확장을 참조하세요.

 

LiveData 객체로 작업

LiveData 객체로 작업하려면 다음 단계를 따르세요.

  1. 특정 유형의 데이터를 보유할 LiveData의 인스턴스를 생성합니다. 이 작업은 일반적으로 ViewModel 클래스 내에서 이루어집니다.
  1. onChanged() 메서드를 정의하는 Observer 객체를 생성합니다. 이 메서드는 LiveData 객체가 보유한 데이터 변경 시 발생하는 작업을 제어합니다. 일반적으로 활동이나 프래그먼트 같은 UI 컨트롤러에 Observer 객체를 생성합니다.
  1. observe() 메서드를 사용하여 LiveData 객체에 Observer 객체를 연결합니다. observe() 메서드는 LifecycleOwner 객체를 사용합니다. 이렇게 하면 Observer 객체가 LiveData 객체를 구독하여 변경사항에 관한 알림을 받습니다. 일반적으로 활동이나 프래그먼트와 같은 UI 컨트롤러에 Observer 객체를 연결합니다.

     

    💡참고: observeForever(Observer) 메서드를 사용하여 연결된 LifecycleOwner 객체가 없는 관찰자를 등록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관찰자는 항상 활성 상태로 간주되므로 항상 수정 관련 알림을 받습니다. removeObserver(Observer) 메서드를 호출하여 이러한 관찰자를 삭제할 수 있습니다.

     

LiveData 객체에 저장된 값을 업데이트하면 연결된 LifecycleOwner가 활성 상태에 있는 한 등록된 모든 관찰자가 트리거됩니다.

LiveData를 사용하면 UI 컨트롤러 관찰자가 업데이트를 구독할 수 있습니다. LiveData 객체에서 보유한 데이터가 변경되면 응답으로 UI가 자동 업데이트됩니다.

LiveData 객체 만들기

LiveData는 List와 같은 Collections를 구현하는 객체를 비롯하여 모든 데이터와 함께 사용할 수 있는 래퍼입니다. LiveData 객체는 일반적으로 ViewModel 객체 내에 저장되며 다음 예에서 보는 것과 같이 getter 메서드를 통해 액세스됩니다.

public class NameViewModel extends ViewModel {

    // Create a LiveData with a String
    private MutableLiveData<String> currentName;

        public MutableLiveData<String> getCurrentName() {
            if (currentName == null) {
                currentName = new MutableLiveData<String>();
            }
            return currentName;
        }

    // Rest of the ViewModel...
    }

처음에는 LiveData 객체의 데이터가 설정되지 않습니다.

 

💡참고: 액티비티 또는 프래그먼트와 달리 ViewModel 객체의 UI를 업데이트하는 LiveData 객체를 저장해야 하며 그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 액티비티와 프래그먼트가 지나치게 커지지 않게 하기 위해서입니다. 이제 이러한 UI 컨트롤러가 데이터 표시를 담당하지만 데이터 상태를 보유하지는 않습니다. - LiveData 인스턴스를 특정 활동이나 프래그먼트 인스턴스에서 분리하고 구성 변경에도 LiveData 객체가 유지되도록 하기 위해서입니다.

ViewModel 클래스의 이점과 사용법에 관한 자세한 내용은 ViewModel 가이드를 참조하세요.

 

LiveData 객체 관찰

대부분의 경우 앱 구성요소의 onCreate() 메서드는 LiveData 객체 관찰을 시작하기 적합한 장소이며 그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 시스템이 활동이나 프래그먼트의 onResume() 메서드에서 중복 호출을 하지 않도록 하기 위해서입니다.
  • 활동 또는 프래그먼트가 활성 상태가 되는 즉시 표시할 수 있는 데이터를 보유하도록 하기 위해서입니다. 앱 구성요소는 STARTED 상태가 되는 즉시 관찰하고 있던 LiveData 객체에서 가장 최신 값을 수신합니다. 이는 관찰할 LiveData 객체가 설정된 경우에만 발생합니다.

일반적으로 LiveData는 데이터가 변경될 때만, 그리고 활성 관찰자에게만 업데이트를 전달합니다. 이 동작의 예외로, 관찰자가 비활성 상태에서 활성 상태로 변경될 때에도 관찰자는 업데이트를 받습니다. 또한 관찰자가 비활성 상태에서 활성 상태로 다시 변경되면 마지막으로 활성 상태가 된 이후 값이 변경된 경우에만 업데이트를 받습니다.

다음 샘플 코드는 LiveData 객체 관찰을 시작하는 방법을 보여줍니다.

public class NameActivity extends AppCompatActivity {

        private NameViewModel model;

        @Override
        protected void onCreate(Bundle savedInstanceState) {
            super.onCreate(savedInstanceState);

            // Other code to setup the activity...

            // Get the ViewModel.
            model = new ViewModelProvider(this).get(NameViewModel.class);

            // Create the observer which updates the UI.
            final Observer<String> nameObserver = new Observer<String>() {
                @Override
                public void onChanged(@Nullable final String newName) {
                    // Update the UI, in this case, a TextView.
                    nameTextView.setText(newName);
                }
            };

            // Observe the LiveData, passing in this activity as the LifecycleOwner and the observer.
            model.getCurrentName().observe(this, nameObserver);
        }
    }

nameObserver를 매개변수로 전달하여 observe()를 호출하면 onChanged()가 즉시 호출되어 mCurrentName에 저장된 가장 최신 값을 제공합니다. LiveData 객체가 mCurrentName에 값을 설정하지 않았다면 onChanged()는 호출되지 않습니다.

LiveData 객체 업데이트

LiveData에는 저장된 데이터를 업데이트하는 데 공개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메서드가 없습니다. MutableLiveData 클래스는 setValue(T) 및 postValue(T) 메서드를 공개 메서드로 노출하며 LiveData 객체에 저장된 값을 수정하려면 이러한 메서드를 사용해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MutableLiveData는 ViewModel에서 사용되며 ViewModel은 변경이 불가능한 LiveData 객체만 관찰자에게 노출합니다.

관찰자 관계를 설정한 후에는 아래 예와 같이 사용자가 버튼을 탭할 때 모든 관찰자를 트리거하는 LiveData 객체의 값을 업데이트할 수 있습니다.

button.setOnClickListener(new OnClickListener() {
        @Override
        public void onClick(View v) {
            String anotherName = "John Doe";
            model.getCurrentName().setValue(anotherName);
        }
    });

 

위의 예에서 setValue(T)를 호출하면 관찰자는 John Doe 값과 함께 onChanged() 메서드를 호출합니다. 이 예에서는 버튼이 눌렸을 때를 보여주지만, setValue() 또는 postValue()는 네트워크 요청 또는 데이터베이스 로드 완료의 응답과 같은 다양한 이유로 mName을 업데이트하기 위해 호출될 수 있습니다. 모든 경우에 setValue() 또는 postValue()의 호출은 관찰자를 트리거하고 UI를 업데이트합니다.

💡참고: 기본 스레드에서 LiveData 객체를 업데이트하려면 setValue(T) 메서드를 호출해야 합니다. 코드가 작업자 스레드에서 실행된다면 대신 postValue(T) 메서드를 사용하여 LiveData 객체를 업데이트할 수 있습니다.

 

 

Room으로 LiveData 사용

Room persistence library는 observe 가능한 쿼리를 지원하며 이 쿼리는 LiveData 객체를 반환합니다. observable 쿼리는 DAO(Database Access Object)의 일부로 작성됩니다.

The Room persistence library supports observable queries, which return LiveData objects. Observable queries are written as part of a Database Access Object (DAO).

 

데이터베이스가 업데이트될 때 Room에서는 LiveData 객체를 업데이트하는 데 필요한 모든 코드를 생성합니다. 생성된 코드는 필요 시 백그라운드 스레드에서 비동기적으로 쿼리를 실행합니다. 이 패턴은 UI에 표시된 데이터와 데이터베이스에 저장된 데이터의 동기화를 유지하는 데 유용합니다. Room 및 DAO에 관한 자세한 내용은 Room 지속성 라이브러리 가이드를 참조하세요.

LiveData와 함께 코루틴 사용

LiveData에는 Kotlin 코루틴 지원이 포함됩니다. 자세한 내용은 Android 아키텍처 구성요소와 함께 Kotlin 코루틴 사용을 참조하세요.

LiveData 확장

관찰자의 수명 주기가 STARTED 또는 RESUMED 상태이면 LiveData는 관찰자를 활성 상태로 간주합니다. 다음 샘플 코드는 LiveData 클래스의 확장 방법을 보여줍니다.

public class StockLiveData extends LiveData<BigDecimal> {
        private StockManager stockManager;

        private SimplePriceListener listener = new SimplePriceListener() {
            @Override
            public void onPriceChanged(BigDecimal price) {
                setValue(price);
            }
        };

        public StockLiveData(String symbol) {
            stockManager = new StockManager(symbol);
        }

        @Override
        protected void onActive() {
            stockManager.requestPriceUpdates(listener);
        }

        @Override
        protected void onInactive() {
            stockManager.removeUpdates(listener);
        }
    }

er.requestPriceUpdates(listener); } @Override protected void onInactive() { stockManager.removeUpdates(listener); } }

 

위 예시에서 가격 리스너 구현에는 다음과 같은 중요한 메서드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 onActive() 메서드는 LiveData 객체에 활성 상태의 관찰자가 있을 때 호출됩니다. 즉, 이 메서드에서 주가 업데이트 관찰을 시작해야 합니다.
  • onInactive() 메서드는 LiveData 객체에 활성 상태의 관찰자가 없을 때 호출됩니다. 수신 대기 중인 관찰자가 없으므로 StockManager 서비스에 연결된 상태를 유지할 필요가 없습니다.
  • setValue(T) 메서드는 LiveData 인스턴스의 값을 업데이트하고 모든 활성 상태의 관찰자에게 변경사항을 알립니다.

 

다음과 같이 StockLiveData 클래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public class MyFragment extends Fragment {
        @Override
        public void onViewCreated(@NonNull View view, @Nullable Bundle savedInstanceState) {
            super.onViewCreated(view, savedInstanceState);
            LiveData<BigDecimal> myPriceListener = ...;
            myPriceListener.observe(getViewLifeycleOwner(), price -> {
                // Update the UI.
            });
        }
    } 

 

observe() 메서드는 프래그먼트 뷰와 연결된 LifecycleOwner를 첫 번째 인수로 전달합니다. 이렇게 하면 이 관찰자는 소유자와 연결된 Lifecycle 객체에 결합하는 것이며 그 의미는 다음과 같습니다.

  • Lifecycle 객체가 활성 상태가 아니면 값이 변경되더라도 관찰자가 호출되지 않습니다.
  • Lifecycle 객체가 제거된 후 관찰자는 자동으로 삭제됩니다.

LiveData 객체가 수명 주기를 인식한다는 것은 여러 활동, 프래그먼트 및 서비스 간에 객체를 공유할 수 있다는 의미입니다. 예를 간단하게 유지하려면 다음과 같이 LiveData 클래스를 싱글톤으로 구현하면 됩니다.